-
주택연금 변화 / 지급방법카테고리 없음 2019. 12. 8. 10:35
내년부터 주택연금 가입 문턱이 크게 낮아진다 한다. 금융당국은 노후 소득 공백기를 줄이기 위해 주택연금 가입 문턱을 낮추기로 했다. 내년 1분기 중 주택연금 가입연령 기준이 현행 현행 60세에서 55세 이상으로 하향 조정된다.
주택연금은 집을 소유하고 있지만 소득이 부족한 어른들이 평생 또는 일정기간동안 안정적인 수입을 얻도록 집을 담보로 맡기고 자기 집에서 살면서 매달 국가가 보증하는 연금을 받는 제도이다.
주택연금 가입 주택 가격을 시가 9억원에서 공시가격 9억원으로 바꾸고 주거용 오피스텔 가입을을 허용하는 등의 방안은 국회에 발의돼 있는 개정안 논의 때 추진할 계획이다. 가입자가 사망하면 주택연금이 배우자에게 자동 승계되고 전세를 준 단독 다가구추택도 주택연금에 가입할 수 있도록 문을 여는 방안은 개정안 발의를 준비 중이라 한다.
주택연금 지급 방법
주택연금을 받을 수 있을 때 월 지급금액의 예시이다. 주택의 가격과 연령대를 확인하여 주택연금이 어느 정도 나올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주택연금 수령액을 계산하는 방법은 포털사이트에 주택연금을 검색하거나, 한국주택금융공사를 검색하고 홈페이지에 들어가 주택연금 예상연금 조회를 클릭하면, 생년월일과 주택의 시세, 지급방식과 월지급금 지급기간을 넣으면 예상 연금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가 아래와 같은 4가지 유의사항은 꼭 숙지 후 불이익을 당하는 일이 없었으면 한다.
주택연금은 개인복지로나 금융정책적 측면, 경제적 측면으로 봤을 때 안정적 노후대비를 할 수 있는 복지정책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국가 복지정책을 꼭 알고 사용 하여 안정적인 모든 사람들이 안정적 노후 대비를 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다.